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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12798

이무용 교수, <창조적 도시문화경영과 장소 만들기> 저서 출간

작성일
2022.03.11
수정일
2022.03.11
작성자
관리자
조회수
1958
이무용 교수, <창조적 도시문화경영과 장소 만들기> 저서 출간 대표이미지




창조적 도시문화경영과 장소 만들기

- 10가지 창조적 시선과 창조문화도시 광주 만들기

(이무용 지음, 2022, 전남대학교출판문화원)>




책 소개

 

이 책은 문화로 도시를 경영하는 다양한 창조적 전략과 방안들을 정리한 융합 학술서’, 저자가 전남대학교 문화전문대학원 교수로 재직하면서 고민하고 성찰한 15년간의 연구 역사서’, 창조문화도시 경영과 장소 만들기 관련 연구 주제와 광주광역시 사례를 결합한 이론사례 종합서.

 

저자의 전문 개척 분야인 장소마케팅과 도시브랜딩, 창조문화도시와 공간문화 디자인, 장소정체성과 도시정신의 문화브랜드화, 도시문화정책과 창조관광 등 도시문화경영과 장소성 분야의 연구 흐름과 주요 이슈, 정책 동향과 사례, 전망과 과제 등을 총체적으로 고찰하고 있다.

 

도시문화를 경영하는 10가지 창조적 시선에는 도시문화경영의 창조적 이론과 관점, 실천적 방법론에 해당하는 총 10개의 글을 담았다.

 

장소, 디자인, 지역문화, 마케팅, 브랜딩, 스토리, 리더십, 인력, 관광, 걷기를 키워드로 하여, 각각 장소 만들기, 창조문화도시, 지역문화융성, 장소마케팅, 도시브랜딩, 지역스토리텔링, 문화리더십, 문화전문인력, 창조관광, 걷고 싶은 도시를 주제로 다루고 있다.

 

창조문화도시 광주, 어떻게 만들 것인가에는 광주를 창조문화도시로 만드는 방법과 관련하여 총 4개의 장 24개의 글을 담았다.

 

1오월 정신과 창조적 인권문화 중심 도시에서는 도시정신이 도시문화로 승화하는 방안을 모색한다. 2문화가치를 실현하는 도시브랜딩과 장소마케팅에서는 장소마케팅과 도시브랜딩의 문화경영 전략을 탐색한다. 3창조 공간문화와 창조관광에서는 창조성과 장소성을 살린 공간문화 조성 방향과 관광전략을 제시한다. 4문화전문인력과 네트워커 양성에서는 지역문화를 창조하고 소통하는 전문인력과 네트워커 양성 전략을 제안한다.

 

이 책은 문화, 도시, 장소, 창조, 경영 관련 학문 분야(문화학, 도시지역학, 문화기획과 예술경영, 도시문화지리학, 관광학, 문화행정과 정책학, 공간디자인, 도시인문학, 문화사회학 등)의 이론 정립을 위한 안내서, 대학 교육과 정책 실무 수행의 교재, 도시문화에 관심 있는 일반인들의 교양서로서 의미 있는 쓰임새가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 도시문화를 경영하는 10가지 창조적 시선

시선 1. [장소] 장소 만들기를 위한 다섯 가지 차원

시선 2. [디자인] 문화적 상상력으로 디자인하는 창조문화도시

시선 3. [지역문화] 지역문화융성을 위한 정책 키워드와 프로젝트

시선 4. [마케팅] 지역발전의 문화적 패러다임, 장소마케팅 전략

시선 5. [브랜딩] 도시브랜딩, 핵심은 도시의 문화적 가치다

시선 6. [스토리] 스토리가 살아 숨 쉬는 지역 만들기

시선 7. [리더십] 도시문화 CEO의 창조적 문화정책 만들기

시선 8. [인력] 문화전문인력 양성 지원정책의 방향과 과제

시선 9. [관광] 창조관광, 관광 패러다임의 창조적 전환

시선10. [걷기] 치유와 포용의 걷고 싶은 도시

. 창조문화도시 광주, 어떻게 만들 것인가

1 오월 정신과 창조적 인권문화 중심 도시

1. 반 고흐, 키스 해링의 예술 철학과 만나는 창조적 인권도시 광주

2. 문화횡단을 통한 예술 치유의 메카 광주를 꿈꾸며

3. 광주의 오월길을 걷자

4. 오월 테마파크 도시 만들기

5. 518 공간의 문화전략

6. 오월의 피와 혼이 담긴 탯줄, 광천시민아파트를 살려 내자

2 문화가치를 실현하는 도시브랜딩과 장소마케팅

1. 대한민국 문화도시 브랜드로서 아시아문화전당 문화경영 전략

2. 행복 창조도시 광주브랜드를 기대하며

3. 컬처버시아드 도전과 U대회 도시브랜딩

4. 월드뮤직 페스티벌을 통한 도시브랜딩 전략

5. 예술시장을 마켓 3.0 시대의 장소브랜드로 만들자

6. 빛엑스포 도시마케팅 전략 수립을 위하여

7. 장소마케팅 전략의 지역 믹스 유형

3 창조 공간문화와 창조관광

1. 대보름에 생각해보는 컬처 브리지와 장소 만들기

2. 일상 관찰을 통한 창조공간 마스터플랜이 절실하다

3. 창조적 도시재생, 인문학적 상상력이 핵심이다

4. 소통, 융합, 창조의 공간문화 만들기

5. 창조관광의 빛을 밝히는 문화수도 광주의 장소 만들기

6. 미래를 내다보는 슬로 투어리즘을 위하여

4 문화전문인력과 네트워커 양성

1. 문화로 욕망을 디자인하라

2. 소통의 핵심은 네트워커다

3. 장소마케팅 전략의 네트워커 유형

4. 문화 네트워커들이 일하는 창조적 광주문화재단을 기대하며

5. 아르코의 빛가람 혁신도시 이전을 활용하자

 

 

지은이 소개: 이무용(cult@jnu.ac.kr)

 

서울대학교에서 거리축제 연구로 석사학위를, 장소마케팅 전략에 관한 문화정치론적 연구로 박사학위를 받음. 서울시정개발연구원에서 문화관광도시마케팅 정책을 담당하면서 문화월드컵 전략, 홍대지역북촌이태원청계천 장소마케팅 전략, 야간문화관광 프로그램, 서울형 축제 발전, 서울문화재단 중장기 전략, 문화행정서비스 품질평가 등을 연구함. 현재는 전남대학교 문화전문대학원 교수로 재직하면서 도시문화경영, 공간문화와 장소정체성, 장소마케팅과 도시브랜딩, 창조문화도시, 지역문화정책, 지역축제, 문화치유 등을 주제로 연구교육하고 있음.

 

경기도 외곽에서 10, 서울 변두리에서 30, 광주에서 15년을 살면서 아무도 가지 않은 길, 그러나 세상을 밝혀줄 길을 찾아 개척자와 경계인의 삶을 추구함. 그 결과 학문적, 실천적 신개념들을 만들어냄(공간문화, 공간의 문화정치학, 호모나이트쿠스, 플레이스 브래케팅, 네트워커, 축제학, 창조관광, 인권문화창조도시, 문화치유 등). 10대에는 세상을 살피는 문화예술, 2-30대에는 세상을 바꾸는 문화개혁, 40대에는 세상을 즐기는 문화경영, 50대에는 세상을 살리는 문화치유를 화두로 삼으며 살아옴. 평소 열정과 진정성, 겸손함을 지닌 사람을 좋아하고, 영혼이 자유로운 삶과 동물이 해방된 삶을 소망하며, 걷고 싶은 도시에서 살고자 노력하고 있음.

 

주요 경력으로는 한국문화예술위원회(ARKO) 위원, 대통령직속 지역발전위원회 위원, 대통령소속 아시아문화중심도시조성위원회 위원, 코리아둘레길 추진협의회 위원, 문화관광축제 평가위원, 광주비엔날레제주비엔날레 협력큐레이터, 오월길 조성 총괄디렉터, 광주문화재단 문화예술미디어아트 자문위원장, 전남대학교 문화전문대학원장 등을 역임함

 


주요 저서로는 공간의 문화정치학, 지역발전의 새로운 패러다임 장소마케팅 전략, 지역발전 정책론(공저), 공공브랜드의 전략적 관리(공저), 문화융성 시대 국가 정책의 방향과 과제(공저), 도시해석(공저), 오월의 청년, 광주의 미래가 되다(공저), 아침형 인간 강요하지 마라(공저), 영화 속의 도시(공저), Seoul Seoul Seoul(공저), 공간과 비판사회이론(공역서), 도시문화와 세계체제(역서) 등이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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