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번호
815358

노시훈 원장, 저서 <각색론 연구>, <환상영화와 모티프> 출간

작성일
2022.04.08
수정일
2022.04.11
작성자
관리자
조회수
2827
노시훈 원장, 저서 <각색론 연구>, <환상영화와 모티프>  출간 대표이미지



노시훈 원장, 저서 <각색론 연구>, <환상영화와 모티프출간



   노시훈 원장이 각색과 환상영화의 모티프를 고찰한 두 권의 저서를 발간하였다. 20222월 출판된 <각색론 연구>는 린다 허천의 각색 이론을 새로운 세부적 문제를 제기하는 사례들에 적용한 것이다. 1부에서는 육하원칙의 무엇을 다루었고, 2부에서는 누가 각색자이고, 각색자에 의해 무엇이 바뀌고, 각색하게 만드는 요인이 무엇인가를 분석하였다. 3부에서는 어떻게’, ‘언제’, ‘어디서’(‘수용자맥락’)를 다루었고, 수용자의 각색 향유 방식과 시간적·공간적 맥락의 변화가 각색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를 조명하였다.

20202월에 출판된 <환상영화와 모티프>는 환상영화에 들어가는 초현실주의영화, SF영화, 판타지영화에서 빈번히 나타나는 모티프들에 대한 연구를 정리한 것이다. ‘초현실주의영화와 모티프를 다룬 1부에서는 영화 <황금시대>에서 충동과 거세의 모티프(1), <부르주아의 은밀한 매력>에서 부르주아의 모티프(2), <시인의 피>에서 죽음과 부활의 모티프(3)를 고찰하였다. ‘SF영화와 모티프를 다룬 2부에서는 <블레이드 러너> 시리즈에서 의 모티프(4), <스타트랙> 시리즈에서 시간여행의 모티프(5), <엑스 마키나>에서 프로메테우스의 모티프(6)를 분석하였다. ‘판타지영화와 모티프를 다룬 3부에서는 <미녀와 야수>에서 변신의 모티프(7), <판의 미로>에서 미궁의 모티프(8)를 조명하였다.

 

<각색론 연구> 목차

 

글머리에 / 004

 

1부 형식 / 009

1<설국열차(Snowpiercer)> / 011

2<블레이드 러너(Blade Runner)> / 037

 

2부 각색자와 이유 / 067

3흑백다방(Black & White Tea Room)/ 069

4<로빈슨 크루소의 모험(Adventures of Robinson Crusoe)> / 101

5<해저 2만 리(20,000 Leagues under the Sea)> / 127

 

3부 수용자와 맥락 / 153

6<세월의 거품(L'ecume des jours)> / 155

7<브이 포 벤데타(V for Vendetta)> / 187

8<조커(Joker)> / 215

 

참고문헌 / 241

 

<환상영화와 모티프> 목차

 

글머리에 4

 

1부 초현실주의 영화와 모티프 / 9

1<황금시대>와 충동과 거세의 모티프 / 11

2<부르주아의 은밀한 매력>과 부르주아의 모티프 / 41

3<시인의 피>와 죽음과 부활의 모티프 / 65

 

2SF 영화와 모티프 / 99

4<블레이드 러너> 시리즈와 눈의 모티프 / 101

5<스타트랙> 시리즈와 시간여행의 모티프 / 129

6<엑스 마키나>와 프로메테우스의 모티프 / 157

 

3부 판타지 영화와 모티프 / 185

7<미녀와 야수>와 변신의 모티프 / 187

8<판의 미로>와 미궁의 모티프 / 221

 

첨부파일
첨부파일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