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대학교 이동원 교수 연구팀의 논문이 나노기술 분야에서 세계적인 권위를 인정받는 국제학술지 ‘Small’ 표지논문으로 선정돼, 8월 15일자에 게재됐다.
이 저널은 JCR 상위 10%, IF(영향력지수) 13으로 해당 분야 최상위 저널 중 하나로 꼽힌다.
전남대 이동원 교수(기계공학부) 연구팀은 마이크로 센서 기술을 이용해 체외에서 심장 세포의 수축력과 전기신호를 실시간 비침습적으로 측정할 수 있는 혁신적인 기술을 발표했다.
해당 기술은 마이크로 뉴튼 크기의 미세한 심장세포 수축력을 감지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미세 전극을 통해 심장세포의 전기 활동을 정밀하게 모니터링할 수 있다.
이 기술을 활용하면 약물 심장독성 평가 시 다양한 약물의 안전성을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다. 특히, 기존 기술로는 감지하기 어려웠던 특정 약물의 심장 독성을 확인할 수 있어, 더 안전한 의약품 개발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연구는 한국연구재단의 선도연구센터 및 중견후속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수행됐다. 연구팀은 연구 성과를 바탕으로 글로벌 의료 기술혁신에 선도적으로 기여할 계획이다.
이동원 교수는 “이번 연구를 통해 의약품의 안전성을 평가하는 데 있어 더 정밀하고 신뢰할 수 있는 기술을 제공할 수 있게 됐다. 향후 더 발전된 연구를 통해 바이오 분야에 기여하고 싶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