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물학과는?
자연과학의 근간이 되는 생물학은 생명현상의 원리를 과학적으로 탐구/분석하여 여러 분야에 적용할 수 있는 21세기 선도 학문이다.
본 학과에서는 동물, 식물, 미생물을 대상으로 균형적인 분자/세포생물학적 접근(분자생물학, 세포생물학, 생화학, 미생물학, 면역학, 동/식물 생리학, 발생학 등), 생태생물학적 접근(동/식물 분류학, 곤충학, 수서생물학, 생태학, 환경생물학, 생태조사방법론, 생물정보학, 생물모방학 등)을 위한 이론과 실험/실습을 체계적으로 학습할 수 있다.
생명현상의 기본원리를 이해하고, 최신 연구 기법을 적용한 실험/실습을 통해 얻은 결과를 융합적으로 해석하여 의학, 약학, 수의학, 농학 분야에 적용할 수 있다. 이를 통해 본 학과는 인류의 당면 과제인 질병치료/예방, 생물다양성 보존, 식량 안보에 능동적으로 선도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하는데 목표를 두고 있다.
본 학과에서는 동물, 식물, 미생물을 대상으로 균형적인 분자/세포생물학적 접근(분자생물학, 세포생물학, 생화학, 미생물학, 면역학, 동/식물 생리학, 발생학 등), 생태생물학적 접근(동/식물 분류학, 곤충학, 수서생물학, 생태학, 환경생물학, 생태조사방법론, 생물정보학, 생물모방학 등)을 위한 이론과 실험/실습을 체계적으로 학습할 수 있다.
생명현상의 기본원리를 이해하고, 최신 연구 기법을 적용한 실험/실습을 통해 얻은 결과를 융합적으로 해석하여 의학, 약학, 수의학, 농학 분야에 적용할 수 있다. 이를 통해 본 학과는 인류의 당면 과제인 질병치료/예방, 생물다양성 보존, 식량 안보에 능동적으로 선도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하는데 목표를 두고 있다.
교육/연구 분야
교육목표
- 생물의 다양성과 생명 현상의 근본원리를 이해하고 탐구할 수 있는 인재 양성
인재상
- 생명기초, 생물자원, 생태환경 분야를 탐구하고자 하는 창의적이고 융합적인 인재
- 유전자/단백질/생체물질 기반 바이오 기능제어 연구 능력을 갖춘 인재
- 생물자원 발굴/분석/활용/실증을 선도할 수 있는 전주기적 인재
- 생물다양성 유지/보전/복원을 주도할 창의적 전문 인재
전문인 | 전공능력 | 전공능력 정의 |
---|---|---|
생명기초 전문인 | 생명현상의 원리에 대한 이해능력 | 기초 기전을 바탕으로 생명현상을 종합적으로 이해하는 능력 |
생명 기전 및 응용 연구 능력 | 기초연구 수행 및 생명과학 산업분야에 적용하는 능력 | |
생물자원 전문인 | 생물자원 이해와 발굴 능력 | 생물자원의 특성 분석과 기능 개량 |
생물자원 활용 능력 | 생물자원 적용점 탐색과 실증 | |
생태환경 전문인 | 생태환경 이해/분석/활용 능력 | 생태환경 각 분야의 이론적 이해와 실제 적용 능력 |
생물다양성 유지/보전/복원을 주도할 전문적/창의적 능력 |
각 분류군의 기초 지식 함양과 전문적인 지식 배양 능력 |
졸업 후 진로
대학원 진학 | 국내외 대학원에서 석사, 박사, 석박사 통합 과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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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계 | 대학교수, 중·고등학교 교사, 과학교육 전문가 |
정부출연 연구소 |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한국생명공학연구원(KRIBB),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KBSI), 전남생물산업진흥원 등 |
정부산하 공공기관 | 국립생태원, 국립공원관리공단(조류연구센터, 국가철새연구센터), 농촌진흥청, 식약청, 국립과학관, 한국환경공단, 국립보건연구원, 한국수자원공사 등 |
산업체 | 생명공학 관련 기업, 식품회사 연구소, 제약회사, 환경평가 관련 기업 |
전공 관련 자격증 | 바이오화학제품제조기사, 품질경영기사, 중등교사(교직), 식품기사 |
대기·수질·폐기물 환경기사, 토양환경기사, 생물(동물, 식물)분류기사, 자연생태복원 기사, 자연환경관리기술사, 시설원예기사, 유기농업기사, 종자기사, 기타 생물학과 관련 산업기사 자격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