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학교육 목표 "홍익인간의 이념 구현"
21세기는 경제전쟁으로 비유되는 무한 경쟁의 시대로 접어들었으며, 각 국의 국가 경쟁력은 바로 기술력의 수준으로 나타나고 있다. 따라서 변화를 선도하며, 동시에 적절하고도 효율적인 대처가 과거 어느때보다도 중요해지고 있다. 이에 우리 공과대학은 1952년 개교 이래 산업 선진화를 바탕으로 하는 복지 대한민국 건설을 위한 인재를 양성한다는 시대적 소명을 실천해오고 있다.
이를 위해 유사중복학과 통합, 권역별 연합대학운영, 행정지원 체제개편을 통해 연구경쟁력 강화 우수 교육교수육성, 국제교류 및 산학협력에 필요한 분야의 인적자원양성, 학문의 균형발전, 지역의 고등교육 기회제공 등 전통적인 지방 국립대의 역할과 기능을 수행함과 아울러 지역산업의 변화와 지식 정보화 사회에서 필수적으로 도래하고 있는 수요자 중심의 교육 패러다임 변화 등에 탄력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체질개선과 경쟁력강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전남대학교 공과대학은 6개 학부 건축학부(건축·도시설계전공, 건축공학전공), 고분자융합소재공학부( 고분자공학전공, 융합섬유공학전공), 기계공학부(기계공학전공, 기계자동차공학전공), 신소재공학부(금속재료공학전공, 세라믹재료공학전공, 광ㆍ전자재료전공), 전자컴퓨터공학부(전자공학전공, 컴퓨터정보통신공학전공, 시스템반도체공학전공), 화학공학부(화공소재전공, 화공소재전공, 화학공정전공)와 9개 학과 산업공학과, 생물공학과, 에너지자원공학과, 전기공학과, 소프트웨어공학과, 전자공학과, 컴퓨터정보통신공학과, 토목공학과, 환경에너지공학과로 구성되어 있으며, 6,000 여명의 학생들과 170여명의 유능한 교수진이 홍익인간 이념 구현을 사명감으로 『창의적인 문제해결능력을 갖춘 엔지니어 육성 , 현장적응능력을 겸비한 엔지니어 양성, 공학윤리를 실천하는 지성 인격체 교육』 을 목표로 인류의 편안하고 안락한 생활에 기여할 인재 양성과 역량 개발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이를 위해 일방적인 Teaching 과 Learning 교육방식에서 벗어나, 창의력과 혁신성 및 문제해결능력 그리고 글로벌 마인드와 기업가 정신을 골고루 갖추고, 국가나 지역의 장벽을 넘어 자신의 기량을 마음껏 펼칠 수 있는 공학도 육성을 위하여 내실화와 국제화된 공학교육을 추구하고 있다. 따라서 학생, 학부모, 산업체, 미래사회 등 수요자 요구와 Global Standards 를 만족하는 역량을 갖춘 우수한 엔지니어임을 보증하는 공학교육인증제 (ABEEK) 교과과정을 운영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