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범대의 중심, 교육의 핵심.
교육의 가치를 성찰하고 미래교육을 설계할 수 있는 ‘사람’
교육학과의 교육목표는 이론과 실천을 바탕으로 교육의 가치를 성찰하고 미래교육을 설계할 수 있는 ‘사람’을 양성하는 데 있다. 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교육학과에서는 학사, 석사, 박사, 석·박사통합 학위 과정을 제공하는데, 각 학위과정을 성공적으로 이수한 졸업생은 자신의 재능과 관심 영역에 맞춰 교육실천가, 교육연구자, 교육행정가로 진출하여 지역·국가·세계 공동체의 변화와 발전에 기여할 수 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교육학과 누리집 참조)
교수소개
학과소개
교육학과의 목적은 이론과 실천을 바탕으로 교육의 가치를 성찰하고 미래교육을 설계할 수 있는 ‘사람’을 양성하는 데 있다. 이 목적 달성을 위해 교육학과는 학사학위, 석사학위, 박사학위, 석·박사통합학위 과정을 제공한다.
교육학과는 각 학위과정에 특화된 전공을 운영하는데, 학사학위과정에서는 민주시민으로서 갖춰야 할 기초능력과 미래 직업개발에 필요한 전공기반의 지식/역량/태도/가치를 학습할 수 있다. 석사학위과정에서는 중급수준의 연구수행 및 전공관련 직업개발에 필요한 지식/역량/가치/태도를 학습할 수 있다. 박사학위과정에서는 고급수준의 연구자격을 습득할 수 있으며, 미래 연구자로서 가져야 할 독창적 연구역량을 학습하여 교육학 영역의 지식생산에 기여할 수 있다.
일반대학원(석사/박사학위과정 및 석·박사통합과정)은 9개의 세부전공으로 특화되어 있다. 세부전공(가나다 순)은 교육공학/멀티미디어교육/설계, 교육과정, 교육사회/평생교육, 교육상담/상담심리/진로상담, 교육심리, 교육철학/교육사, 교육평가, 교육행정/경영/정책/재정, 학교심리다. 교육대학원은 학교교육재구성(재교육과정), 상담심리(양성과정) 세부전공에서 석사과정을 운영한다. 각 학위과정을 성공적으로 이수한 졸업생은 자신의 재능과 관심 영역에 맞춰 교육실천가, 교육연구자, 교육행정가로 진출하여 지역/국가/세계 공동체의 변화와 발전에 기여할 수 있다.
졸업 후 진로
학부 졸업생에게는 중등학교 정교사 자격증(교육학 2급)이 주어지며 복수전공 과정을 이수하면 해당 교과목의 교사 자격증이 함께 발급된다. 학부 졸업생의 경우 교사 자격증을 활용하여 중등학교 교사로 진출하거나, 교육행정 공무원 및 공공기관의 교육 관련 업무 담당자 등으로 진출할 수 있다. 대학원에 진학하여 학위(석사 및 박사)를 취득할 경우, 취득한 학위에 따라 국책연구기관 및 교육청, 기업체의 교육담당 부서 등 교육관련 기관에서 연구관, 입학사정관, 각종 교육행정기관의 책임자 또는 교육학 전공의 대학강사 및 교수 등으로 진출할 수 있다. [참고: 학점은행제를 통해 필수과목 이수 후 평생교육사 자격 취득 가능(현재 학부 교육과정 중 교육공학 및 교육심리학 이수)]
학과안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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