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관찰
수업관찰의 목적
수업관찰을 실시하는 목적은 수업활동의 질을 평가하여 보다 효과적인 수업을 위한 분석을 제공하기 위한 것이다. 이러한 수업관찰을 통하여 수업의 특징이나 문제점을 도출해서 더 나은 수업을 위한 전략을 개발하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수업관찰은 수업활동에 대한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를 수집하는 것이 중요하다. 수업관찰을 통해서 얻은 정보는 최대한 사실적이고 정확해야 한다. 만약 수집된 자료가 수업상황을 충분히 반영하는 것이 아니라면 사실적 정보에 입각한 분석을 실시할 수 없다.
수업관찰을 통해서 수집된 자료는 교사의 수업개선에 필요한 중요한 정보를 제공해 줄 수 있다. 수업관찰은 사실적인 정보를 바탕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수업 중에 발생하는 자신의 문제점을 밝히고 개선할 수 있는 방법을 도출할 수 있다. 수업의 문제점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수업과정에 대한 직접적인 정보를 수집해야 한다. 이러한 자료에 대한 분석결과를 근거로 하여 문제점과 개선방안 등을 밝힐 수 있다.
수업분석
수업분석의 목적
수업 분석은 기본적으로 수업을 이해하는 것으로부터 출발한다. 따라서 수업 분석의 과정은 수업을 이해하는 과정이라고 표현할 수 있다. 수업분석은 수업과정에서 발생하는 교사-학생의 상호작용 및 수업운영에 대한 특징을 파악하고 더 나은 수업전개를 위한 해석을 시도하는 것이다. 수업분석을 통하여 수업을 구성하고 있는 요인 간의 관련성을 파악할 수 있다. 따라서 수업분석은 수업의 효과성뿐만 아니라 과정적인 차원에서 어떻게 수업이 진행되었는지를 알 수 있는 체계적인 해석이라고 할 수 있다. 이에 대하여 천호성(2008)은 수업분석을 다음과 같이 정의하고 있다. “효과적이고 생산적인 수업을 위해 수업 기록을 근간으로 하여, 교수 및 학습의 과정에서 이루어진 모든 사실과 현상을 비판적인 시각으로 보고 교수학적 이론을 배경으로 그 적절성을 검토하는 일”. 결국 수업분석은 교사의 의사결정 과정 등 수업의 모든 현상의 배후에 있는 법칙이나 원리, 의리를 분석적으로 밝히기 위한 종합적인 수업 연구활동이다.
수업분석기법
정확한 수업분석을 실시하기 위해서는 1) 분석의 초점, 2) 방법의 명료화, 3) 해석의 일관성이 확보되어야 한다. 첫째, 분석의 초점이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규명해야 한다. 무엇을 분석할 것인지에 대한 목표나 방향이 결정되지 않는다면 분석범위나 내용을 명확하게 세분화할 수 없다. 둘째, 분석방법이나 절차를 명료화한다. 분석방법을 명료화함으로써 다양한 분석자료에 대한 일관된 분석틀을 유지할 수 있기 때문이다. 셋째, 관찰자의 해석이 일관된 것인지 검토해야 한다. 만약 관찰자의 해석에서 일관성을 유지할 수 없다면 무의미한 수업분석이 될 것이다. 수업분석은 목적 및 활용자원의 종류에 따라서 1)교수-학습 지도안 분석, 2) 수업 동영상 관찰 및 분석, 3) 전사기록 분석으로 구분된다.
교수-학습 지도안 분석
교수-학습지도안 분석은 수업설계의 관점에서 전체적인 수업이 잘 조직화 및 계열화되어 있는지를 연구하는 것이다. 따라서 수업이 진행되는 특정만 장면에 초점을 맞춰 분석하기 보다는 전체적인 흐름이 더 중요하다. 그리고 교수-학습 지도안을 분석함으로써 수업목표 달성을 위한 수업전략의 조직화 및 내용의 계열화를 검토할 수 있다. 수업지도안 분석을 위한 세부적인 내용을 다음과 같다.
- 수업목표의 구체성과 타당성
- 수업목표의 구체성과 타당성
- 수업 설계의 정교성과 적절성
- 지도계획에 학생 수준의 반영, 평가 계획의 수립 및 기준제시
- 수업의 구체화와 정합성
수업 동영상 관찰 및 분석
수업 분석을 위해서는 가능한 공개 수업을 교실에서 직접 관찰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그러나 수업이 진행되는 동안 다양한 관찰 가능한 이벤트가 발생하기 때문에 관찰자가 수업 과정 전체를 기록할 수는 없다. 따라서 분석의 결과를 심층적이고 체계적으로 운영하기 위하여 동영상을 반복적으로 관찰하면서 세밀하게 관찰하고 해석하는 경험을 갖추는 것이 중요하다.
전사 기록 분석
전사기록은 일반적으로 녹음 혹은 녹화된 장면에 대한 상세한 설명 및 과정을 서술해 놓은 자료이다. 전사기록을 기초로 하여 수업과정에 대한 심층적인 분석이 가능하다. 올바른 전사기록이 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3 가지 요소를 고려하기 바랍니다.
- 사실적이고 객관적으로 기록한다
- 상세하게 수업이 재현될 수 있도록 기록한다
- 가능하면 수업의 흐름이나 전체의 구조를 알아보기 쉽게 기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