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실습의 의의
교육실습의 개념
교육실습은 교사양성대학이나 일반대학에서 교직과정을 이수하는 학생들에게 교육현장의 교육활동에 참여하도록 함으로써 교사교육의 효과성을 높이고자 하는 과정이다.
교육실습의 의의
교사는 교육실천가이다.
교육실천가에게는 교육이론을 바탕으로 한 실천적 능력과 총체적 경험의 조화가 중요시된다. 이론에만 밝고 현장지도 능력을 갖추지 못했다거나, 이와 반대로 실천적인 기능이나 기술은 뛰어나지만 교육이론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다면 훌륭한 교사가 될 수 없다. 이러한 의미에서 ‘교육실천을 위한 사전 경험의 획득’ 과정인 교육실습은 매우 중요하다.
교육실습의 목표
- 교직에 대해 종합적으로 이해한다.
- 교직자로서의 신념과 자세를 확립한다.
- 대학에서 이론적으로 습득한 지식을 적용하고 검증하며 심화시킨다.
- 교육현장에서 필요한 교직기술을 함양한다.
- 교직자로서의 자기평가 및 교직에 대한 적성 검증의 기회를 가진다.
교육실습의 단계
관찰실습
관찰실습
교육실습의 첫 단계에서 관찰을 하는 것은 나중에 수업실습 단계에 이르러 교단에서 수업을 하거나 직접적인 생활지도를 하기 위한 준비이다.
목적
- 피교육자인 학생의 심리적 상태 및 집단요구 등을 이해
- 학교의 자연 및 물리적 환경 그리고 시설과 설비 파악
- 학교 및 학급의 전반적인 분위기와 특성을 파악
- 지도교사의 교수법과 학급경영 방법을 알아보기 위함
- 수업이 진행되는 과정 및 교사-학생 간의 상호작용 관계를 이해
- 교육자로서 지녀야 할 품성과 자세를 획득
참가실습
참가실습
참가실습은 교생이 학교의 교육활동에 직접 참여하여 실질적 교육경험을 축적함으로써 학교교육을 이해할 뿐만 아니라 그 뒤에 이어지는 수업실습을 대비하는 데 목적이 있다.
목적
학급경영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고 학급담임의 역할을 체험 교수-학습 계획과 수업의 진행 및 평가를 담당하는 교사의 임무를 파악 학생들의 학습 활동 및 생활세계를 구체적으로 이해 각종 학교행사의 의의와 교육적 가치를 발견 교육자료 제작, 정비, 수집하는 기능 함양 교사의 직무 및 근무조건 등을 함양
실제실습
실제실습
실제실습은 교생이 독립적으로 단위시간의 수업을 실시함으로써 교사의 일차적 의무이자 과업이라 할 수 있는 교수 경험을 쌓는 것을 주목적으로 한다. 대학의 강의를 통해 수업하는 연습을 했던 것과는 달리 이제는 실제 수업을 자기 주도적으로 담당함으로써 머릿속으로만 그려왔던 수업지도에 실질적으로 참여하는 것이다. 이러한 수업실습을 통해 교생 스스로 교사로서의 자질을 갖추고 있는지, 수업계획과 운영에서 자신의 장점과 단점은 무엇인지, 그리고 대학에서 배운 교육이론과 수업을 통한 교육실천의 차이가 어떻게 다른지 체험적으로 습득하게 된다.
목적
- 교육과정의 계획자로서 자신이 담당하는 교과 교육과정 구성의 전반을 이해하고 학급에 적합한 교육계획을 수립할 수 있는 능력배양
- 단위 수업을 계획하고 진행하는 능력 배양
- 수업 진행의 세부 단계를 파악하고 각 단계에 적합한 학습 방법 및 기법 습득
- 수업의 진행과 연관된 다양한 변인들의 역동적 관계를 실제로 체험
- 교육 평가자로서 적절한 평가방법과 처리능력을 배양
- 특별활동의 교육적 의의를 인식하고 적절한 지도 능력 배양
- 학급경영에 대한 이해를 확장하고 경영능력을 배양
교육실습생 배정
- 교과 및 학급배정
- 교과나 학급 배정은 1, 2학년에 한한다.
- 교과담임 당 지도교생 수는 담당과목 수업 시간 수에 준하여 적절히 배정한다.
- 학급의 배정은 가급적 교과지도 담당학급에 배정하도록 하고, 각 반에 여러 교과의 실습생이 고르게 배정되도록 한다.
- 학급 담임 업무 배정
- 교육실습생의 학급담임업무는 학급 담임 교사가 배정한다.
- 학급담임 업무는 3주째부터 실시하며 조회, 종례 및 자율학습 지도와 주번활동, 청소지도 등에 임한다.
- 학급담임 배정은 1일 2명으로 하되 1명이 정(正), 다른 한명이 부(副)가 되며, 전일의 부(副가) 다음날 정(正이) 되는 윤번제로 활동한다.
- 담임교사의 양해가 없는 교육실습생의 학급 출입을 삼간다.
- 계발활동 부서 배정
- 부서 배정은 교과지도 담당교사의 부서에 따라 배정한다.
- 부득이한 경우에는 교육실습생과 지도교사의 필요 관심 요구에 따라 조정할 수 있다.
- 제5주째부터 지도교사의 지도하에 실제 계발활동 지도를 한다.
- 당번 및 주번교생 배정
- 당번 교육실습생은 5명씩 배정한다.
- 당번 교육실습생은 실습실의 정리정돈, 각종자료 보관업무, 음료수, 문단속을 책임진다.
수업참관 및 협의회
- 수업참관
- 1, 2학년의 수업참관을 원칙으로 한다.
- 교사수업참관은 교과지도 교사의 수업, 동일교과 교사의 수업, 일반교과 교사의 수업 순으로 한다.
- 교사수업참관은 반드시 사전에 지도교사의 승인을 받아 실시하며 진지한 태도로 참관하여야 한다.
- 시범수업, 수업연구, 공개수업의 참관은 의무적으로 참관한다.
- 교육실습생 수업연구, 과대표 공개수업 등의 수업 참관 후에는 수업참관 기록부를 작성하여 결재를 받는다.
- 협의회
- 각종 수업이 끝난 후에는 교과 주임 및 교과지도교사 주관 하에 교과별 협의회를 실시한다.
- 교과별 협의회 때에는 교과협의록을 기록하여 결재한다.
- 협의회는 수업자 소감 → 참관 교육실습생 소감(질의, 응답, 조언) →참관교사 발표(소감)→지도교사조언→협의회 책임자 총평 순으로 이루어진다.
수업지도
- 지도 교사 및 교육 실습생 수업
- 교육실습생의 실제 수업은 4주부터 실시하되 교과(실습생의 인원이 많은 교과나 주당 수업 시수가 너무 적은 교과)에 따라 교사의 수업 시연이 이루어진 후, 3주부터 실시 할 수 있다.
- 교육실습생의 수업 시 출석부 기입은 지도 교사 명의로 한다.
- 각 교과 실제 수업 계획은 6월 3일(금)까지 교육실습진로상담부에 제출한다.
- 교과별 수업 연구
- 교과별로 교육실습생 전원이 실시하고 참관은 동일 교과의 전 교육실습생과 지도 교사가 한다.
- 교육실습생은 수업에 임하기 2일전에 지도안을 교과 지도 교사, 교과 부장의 결재를 얻어 이를 근거로 수업에 임한다.
- 수업연구 지도안 1부는 수업자가 활용하고, 1부는 지도교사에게, 1부는 교육실습진로부에 제출하고 동일교과 실습생들에게도 제공한다.
- 교과 협의회 시에는 교과별로 협의록을 작성하여 결재를 받는다.
- 각 과별 (대표)공개수업
- 각 교과별 수업 연구 결과에 따라 교생의 자원을 원칙으로 하되 각 교과 교육실습생과 지도교사의 협의에 의하여 교과 당 1명씩 선정하여 공개수업을 실시한다.
- 수업 참관 범위는 해당 학과 지도 교수, 동일계 교과 교육실습생, 지도 교사, 동일계 교과 교사로 한다.
- 공개 수업 지도안은 교과 지도교사, 교육실습진로상담부장, 교감, 교장의 결재를 받은 후 2부는 교육실습진로상담부에 제출하고 공개수업 당일 수업 참관자 전원에게 제공한다.
- 공개 수업의 협의회는 공개 수업 직후 실시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장소는 협의하여 결정한다.
- 각 교과별 공개 수업 발표 계획을 6월 10일(금)까지 교육실습진로상담부에 제출한다.
연구발표
- 각 교육실습생은 사례 연구나 교과서 교재 분석 연구 중 하나의 주제를 선택하여 실습기간 동안 연구하고 그 결과를 6월 17일(금)까지 제출한다.
- 각 교육실습생은 교육 과정에 따른 각 교과 학습 자료를 제작하여 활용하고 6월 23일(목)까지 제출한다.
실무실습
교생들은 관찰실습, 참관실습, 수업실습 이외에도 학교에 근무하는 교사로서 담당해야할 업무와 과업을 구체적으로 이해하고 실제로 수행해 보는 과정을 밟게 되며 이를 통칭해 실무실습이라 한다.
실무실습에는 교과지도와 특별활동, 생활지도 이외에도 학교경영 및 학급경영의 제반 영역이 다 포함되며 교무분장 조직과 각 부서의 기능과 업무에 대한 이해와 경험을 포괄한다.
교육실습 평가
분야별 평가 관점, 배점
구 분 | 구체적 평가 내용 | 배점 | 평가자 | 비고 |
---|---|---|---|---|
근무태도 | - 출결 및 근태상황 출근 총( )회, 결근 총 ( )회, 지각 총( )회, 조퇴 총( )회 - 실습 전반에 나타난 근면성(집체교육 수강 태도 등) - 개인 과제물 제출 |
10 5 5 |
교육실습 담당계 |
|
자질 | - 교직에 대한 신념과 성실성 - 교사로서의 인성적 자질 - 일반 사무 처리 능력(실습록 작성 및 각종 장부기록) - 개인 과제물 제출 |
5 5 5 5 |
교육실습 부장 |
|
학습지도 능력 |
- 교수학습과정안 작성 학습목표 진술의 타당성 필수적 학습요소 추출 - 교과지도 내용에 대한 연구 정도 - 교수 학습지도 방법의 우수성 시선의 유연도 음성의 강약, 높낮이 조절 정도 칠판의 효율적 이용 학습자료 적절성과 투입 시기 발문 기술 시범 및 예화를 드는 기술 학습자의 준비도 또는 학습능력 고려 수준 - 수업 준비 자세 및 성실성 |
10 10 25 5 |
교과지도 교사 |
|
학급경영 및 사무능력 처리 |
- 학급 학생의 파악과 장악 정도 - 학급 분위기 조성 및 학급경영 능력 - 상담활동 능력 및 학생에 대한 관심도 - 학급운영의 성실성과 근면성 - 학급관련 행정 업무 관리의 숙지도 |
2 2 2 2 2 |
학급담임 | |
총점 | 10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