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실습의 의의 및 목표
교육실습의 의의
대학에서 배운 교육 이론을 실제로 교육현장에 적용하고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교직자적 기술을 함양시키고 교직자로서의 자기 평가 기회를 제공하며, 교직에 대한 종합적인 이해도를 증진시켜 바람직한 교사상을 정립시킨다.
교육실습의 목표
- 바람직한 교직자로서의 자질을 함양한다.
- 교육과정에 적합한 교육계획 수립의 능력을 기른다.
- 교수-학습지도 능력을 기른다.
- 학생의 심신 발달과 개인차에 적합한 생활 지도 능력을 기른다.
- 특별활동의 교육적인 이해와 지도 능력을 기른다.
- 학급경영자로서의 능력을 기른다.
- 학교 사무처리 능력을 기른다.
- 학습자를 사례별로 연구하는 실제적인 경험을 쌓는다.
교육실습의 단계
실습 연수 : 수업 실습 및 학급 실무 실습을 위한 준비단계
실습 연수의 항목
- 실습학교의 일반현황 및 환경
- 교직원 현황 및 학생의 실태와 교육과정 운영
- 학습지도/ 생활지도/ 특별활동/ 학급경영 등 교직실무 연수 참여
- 연구 보고서 제출(교육평가, 학급경영, 생활지도)
참관 실습: 학교의 교육활동에 직접 참관하는 단계
참관실습의 항목
- 학교의 일상 활동
- 교수 학습과정 및 수업을 행하는 방법의 참관
- 교육 자료의 수집 및 제작하는 기능 함양
- 학급경영/ 생활지도의 참관
- 시범수업 및 교과 수업 참관록 작성 및 수업 협의회 참석
실무실습: 단위 수업의 실시 및 학급 담임 역할의 경험을 쌓는 단계
실무실습의 항목
- 교수학습 과정안 작성 및 수업 지도
- 개인 수업 연구
- 교과별 수업 연구
- 각 교과 대표 공개 수업
- 총 대표 공개 수업
실제실습
- 지도교사는 교육실습생의 실제 수업 계획을 작성할 때 교육실습생 수업의 중간에 지도교사의 수업이 이루어지도록 하여 교육실습으로 인한 학생들의 결손부분이 최소화되도록 한다.
- 교육실습생의 실제 수업은 제3주부터 실시하며, 수업시간 배당은 가급적 학급 전담제로 운영한다.
- 교육실습생의 수업시 출석부 기입은 교과 지도 교사명으로 한다.
- 교육실습생은 실제 수업에 임하기 2일 전까지 교수-학습 과정안(약안)을 작성하여 교과 지도교사의 결재를 받은 후 1부는 복사하여 지도교사에게 제출하고 이를 근거로 수업에 임한다.
- 교육실습생의 수업 협의회는 수업이 끝난 후 교과 지도 교사별로 배당된 교육실습생과 함께 실시한다.
교육실습생 수업연구
- 교육실습생 수업연구는 실습생 전원이 실시하고, 참관은 동일교과 전 교육실습생과 지도교사가 참여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 수업실습 시간과 교생수에 따라 전원 참여가 어려운 경우에는, 교과협의를 거쳐 탄력적으로 운영하되 교과 지도교사별 최소 1인 이상의 교생은 반드시 전원 참관하여 수업연구가 진행되도록 한다.
- 수업연구 교수-학습 과정안(세안)은 수업실시 1주일 전까지 교과지도교사/실습부장/교감의 결재를 받은 후 참관자 수에 맞게 구비하여 수업연구에 활용한다.
- 동일계 교과 교육실습생은 수업연구를 참관하고 수업참관록을 기록하여 제출한다.
- 수업연구가 끝나면 교과 협의회를 실시하고, 수업자는 교과협의록을 작성하여 교수-학습과정안 원안과 수업참관록, 교과 협의록을 교육실습부에 제출한다.
- 교과대표자는 교과별 수업연구 계획서를 6월 1일(수)까지 교육실습부에 제출한다.
교과별 대표수업
- 교과별 교육실습생과 지도교사의 협의에 의하여 교과별 1명씩 대표 수업자를 선정하여 공개 수업을 실시한다.
- 교과별 대표수업은 수업자뿐만 아니라 교과 구성원 전원이 참여하여 진행되도록 한다.
- 참관 범위는 해당 학과 지도교수, 교장, 교감, 동일계 교과 지도교사, 동교과 교육실습생으로 한다.
- 교과별 대표수업자의 교수-학습 과정안은 결재범위를 학교장까지로 하며, 기타 수업 운영과 절차는 교육실습생 수업연구의 경우에 준하여 실시한다.
- 협의회는 공개수업 후 교과부장 교사를 중심으로 교과협의실에서 실시한다.
- 교과별 대표수업 계획서는 6월 7일(화)까지 교육실습부에 제출한다.
실습 정리: 실습 기간 동안에 작성한 장부들을 제출하고 정리하는 단계
실습 정리의 항목
- 교수학습 과정안(수업 연구) 및 관련 자료 CD 제출
- 교육실습록 제출
- 각 개인별 수업 참관록 및 협의록 제출
- 각 교과별 수업 참관록 및 협의록 제출
분야별 평가 관점, 배점
구 분 | 구체적 평가 내용 | 배점 | 합 | 평가자 |
---|---|---|---|---|
근무태도 | - 출결 및 근태상황 출근 총( )회, 결근 총 ( )회, 지각 총( )회, 조퇴 총( )회 - 실습 전반에 나타난 근면성 (교육 수강 태도, 참관록 및 협의록 제출, 당번 활동 등) - 각종 제출물(교수학습 과정안 포함) 기한 준수 여부 |
10 5 5 |
20 | 교육실습 담당계 |
자질 | - 교사로서의 인성적 자질 및 성실성 - (지도에 대한 수용 및 노력의 정도) - 교육실습생 및 교사와의 인화 · 협동성 - 교육실습록 작성의 충실도 |
5 5 5 5 |
20 | 교육실습 부장 |
학습지도 능력 |
- 교수학습과정안 작성 학습목표 진술 및 필수적 학습요소의 추출 교수 학습과정안 작성의 숙달도 - 교과 지도 내용에 대한 연구 및 준비도 지정된 날짜까지의 자료 준비 정도 - 교수 학습지도 방법의 우수성 시선 및 음성의 강약, 높낮이 조절 정도 발문 및 설명, 예화를 드는 기술 학습 자료 내용의 적절성 및 적절한 제시 - 교수 학습 지도를 위한 준비도와 성실성 수업 참관 및 성실한 참관록 작성 교과 협의회 참석도 및 참여도 수정 요구사항의 개선 노력 정도 - 수업 준비 자세 및 성실성 |
10 10 25 5 |
50 | 교과지도 교사 |
학급경영 능력 | - 학급운영의 성실성과 근면성 (학급 조회 종례 및 청소지도, 학급행사 참여) - 상담활동 능력 및 학생에 대한 관심도 (학급 분위기 조성 및 장악 정도) |
2 2 2 2 2 |
10 | 학급담임 |
총점 | 10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