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세한 일정 및 제출 서류 등은 변경될 수 있으니, 당해 학기 공지사항을 반드시 참고바랍니다.
절차
- 학위청구논문 심사본 및 기타 심사서류 제출 → 대학원 위원회(심사위원 위촉) → 학위청구논문 심사(석사 : (논문작성계획서 중간발표 포함) 2회 이상, 박사 : (중간발표 제외) 3회 이상) 및 논문공개발표 → 심사결과서류 제출 → “학위논문관리시스템”을 이용한 파일 (도서관) 제출 → 최종논문 인쇄본 및 학위논문 등록확인서, 저작물 이용허락서 제출 → 대학원 위원회(학위수여 심의) → 학위수여
제출자격
- 외국어 및 종합시험에 합격하고 각 과정의 소정 학점을 취득하여 수료하였거나 수료 예정인 자
- 보충과목 이수 대상자는 보충과목을 전부 이수한 자
- 기타 학과내규에서 정하는 자격을 갖춘 자
제출시기
- 4월 초, 10월 초
논문 심사 신청 시 제출서류
석사과정
- 석사학위청구논문 3부
- 석사학위청구논문 심사원 1부
- 석사학위청구논문 심사료 납입영수증 1부
- 석사학위청구논문 심사위원 추천서 1부
- 학위논문 연구윤리 준수확인서 1부
- 학과내규 만족여부 확인표(연구실적 목록 작성) 1부
박사과정
- 박사학위청구논문 5부
- 박사학위청구논문 심사원 1부
- 이력서 1부
- 박사학위청구논문 심사료 납입영수증 1부
- 박사학위청구논문 심사위원 추천서 1부(학과주임교수 작성제출)
- 학위논문 연구윤리 준수확인서 1부
- 학과내규 만족여부 확인표(연구실적 목록 작성) 1부
심사 종료 시 제출서류
석사과정
- 심사위원 승낙서 각 1부(총 3부)
- 석사학위청구논문 심사결과표 각 1부(총 3부)
- 논문심사 기간 중 또는 종료 시, 논문표절예방프로그램(Turnitin 또는 Copykiller)의 유사도검사 실시 후 결과보고서를 학부실에 제출
박사과정
- 심사위원 승낙서 각 1부(총 5부)
- 박사학위청구논문 심사결과표 각 1부(총 5부)
- 학위청구논문 심사일정표 1부
- 학위청구논문 심사중간보고서 3부 이상
- 박사학위청구논문 심사요지 1부
- 논문심사 기간 중 또는 종료 시, 논문표절예방프로그램(Turnitin 또는 Copykiller)의 유사도검사 실시 후 결과보고서를 학부실에 제출
일반대학원 석·박사학위논문 온라인 제출 방법(전남대학교 도서관)
논문파일 작성 방법
- 제출 파일은 5개까지 분리하여 제출 가능
- 파일용량은 50MB 이내로 작성 (가급적 PDF파일로 변환제출 권장)
- 본문의 내용 중 글자, 표 그림이 누락 혹은 깨진 경우가 있는지 확인
- 문서 연결기능을 사용하지 않으며, 파일을 하나로 합쳐 제거
- 파일을 하나로 만들 경우 쪽 매김에 유의(목차와 실제 페이지가 동일한지 확인)
- 파일이 클 경우 이미지 해상도를 300dpi 이하로 변환 후 사용
- 도서관 홈페이지에서 파일 제출 안내 페이지 확인 (도서관 서비스 – 학위논문파일 제출)
논문 파일 제출 방법
- 제출방법 : 각 개인이 사용하는 컴퓨터(인터넷 가능한 컴퓨터)를 이용하여 전남대학교 도서관 홈페이지(http://library.jnu.ac.kr) → 메인화면 → [학위논문검색/제출]에 개인 논문 파일을 등록시킴
[학위논문 관리시스템:dCollection]을 이용한 논문 파일 등록 순서
- 도서관 홈페이지의 메인화면 [학위논문검색/제출] 아이콘 클릭(dCollection시스템)
- 로그인 후 상단 자료제출 메뉴 클릭 → 공지사항 및 자료제출 온라인 안내를 참조한 후 제출 진행 (비밀번호 모를 경우 도서관 홈페이지에서 비밀번호 찾기 이용)
- 제출자 정보 확인 및 수정 후 메타정보 입력 등 단계별로 진행 (메타데이터 입력 시 작성 화면 우측의 유의사항을 확인하며 입력)
- 논문 제출 완료 후 24시간 이내 제출내역 메뉴에서 제출결과 및 파일 검증여부 확인
- 검증완료 후 ‘제출내역’메뉴에서 ‘저작권 동의서’를 출력하여 논문 인쇄본에 제본하여 제출
- 특허 신청을 고려중인 저자는 논문 파일 제출시 원문서비스 기간을 수정하여 원문 공개를 유보할 것
- 학위논문 주요 오류 사례 : 심사위원 날인 누락, 초록(국문, 영문) 누락, 학위종별 오류, 표지 오류, 학위수여년월 오류, 쪽번호(목차와 본문이 다름) 오류, 그림·표 빠짐, 제목 및 본문 오타 등
학위논문(최종본) 인쇄본 제출시 유의사항
제출서류 : 석·박사 공통
- Soft본 3부(석ㆍ박사 공통)
- 저작권 동의서 1부(별도 제출)
유의사항
- 최종학위논문의 표지 및 내표지에 기존 “석사(박사)학위청구논문”으로 표기했던 것을 “석사(박사)학위논문”으로 변경 표기할 것.
- 심사위원의 날인(도장, 서명 모두 가능)이 3부에 모두 있어야하며, 실제 날인이 있는 원본이 포함되어 있어야 함(나머지 2부는 복사본이여도 무방함).
- 영문초록의 학과명은 우리대학교 표준 영어명과 동일하게 표기되어야 함 (대학원 홈페이지 교과과정 참조)
- 심사 이후, 학위논문 제목이 변경된 경우 처리 방법
- 학과(전공) 사무실에 ‘학위청구논문 제목 변경원’을 제출
- 학위논문 제목 변경원 서식 다운로드 방법: 전남대학교대학원 홈페이지(http://webgs.jnu.ac.kr) – 공지사항 – 서식자료실 – 논문서식자료실 - 4번 학위청구논문 제목 변경원(논문심사 중인 자)
학위논문 작성 순서도
국문 논문 | 영문 논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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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표지 ② 내표지Ⅰ ③ 내표지Ⅱ(인준서) ④ 목차 ⑤ 국문초록 ⑥ 본문 ⑦ 참고문헌 ⑧ 영문초록 ⑨부록(없는 경우도 있음) 저작물 이용 허락서는 별도 출력하여 제출 |
① 표지 ② 내표지Ⅰ ③ 내표지Ⅱ(인준서) ④ 목차 ⑤ 영문초록 ⑥ 본문 ⑦ 참고문헌 ⑧ 국문초록 ⑨ 부록(없는 경우도 있음) 저작물 이용 허락서는 별도 출력하여 제출 |
학위의 취소
- 석사 또는 박사학위를 받은 자가 당해 학위를 부정한 방법으로 받은 경우 또는 명예박사학위를 받은 자가 그 명예를 손상한 경우에 총장은 대학원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그 학위수여를 취소할 수 있다.
학위논문작성
- 학위논문 작성과 제출에 관한 사항: 대학원 홈페이지(http://webgs.jnu.ac.kr/) 학위논문 →학위논문접수/심사, 논문작성법 참고
- 논문 관련 서식: 대학원 홈페이지(http://webgs.jnu.ac.kr/) 커뮤니티 → 대학원서식 → 논문관련 참고